정직하고간절하게

일반인 우주여행 가능한가 비용 본문

카테고리 없음

일반인 우주여행 가능한가 비용

항상 social media 2020. 9. 12. 15:05

일반인도 우주여행 가능한가 비용은 어떻게될까? 저는 우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밤하늘을 바라보며 우주여행을 한 번쯤 가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한번밖에 못 사는 인생인데, 저 우주에는 무엇이 있고 우주에서 바라보는 지구의 모습은 어떨지.. 미항공우주국 NASA는 지난 6월 민간인 우주정거장 관광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일반인도 우주여행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주 최초의 비행사는 누구일까? "지구는 푸른빛이다. 멋지다. 경이롭다" 인류 최초의 우주 비행사인 유리 가가린이 인류 최초로 우주를 비행하고 남긴 첫 마디입니다. 지난 1961년 4월 12일 카자흐스탄의 바이코누르 우주발사기지에서 그가 탑승한 보스토크 1호가 발사되었다. 우주개발의 가능성을 확인한 역사적인 사건이다. 유리 가가린은 무중력의 상태의 우주권에 돌입해 1시간 48분 동안 지구 한 바퀴를 비행한 뒤 낙하산을 이용하여 지구에 무사히 착륙했다. 그리고 인류 역사상 최초의 우주 비행사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일반인도 우주여행이 가능할까?

곧 가능하다고 합니다. 1년에 두차례 한 번에 최대 30일까지 방문을 허용합니다. 우주여행을 위해서 우주비행사들과 마찬가지로 메디컬 테스트를 통과한 후 훈련과정을 거쳐야 한다. 하지만 우주정거장 여행을 위해서는 엄청난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우주여행 비용은?

지구와 우주정거장 사이를 이동할 유인 우주선 왕복 비용으로 5800만 달러 (약 한국 돈으로 688억원)가 들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우주정거장에 하룻밤 머무는 숙박료는 1인당 약 3만 5000달러 (약 한화 41000만 원)입니다. 대부분 공기 물 화장실 사용료라고 합니다. 여기에 내부 인터넷을 사용하려면 1기가당 50달러를 추가로 지불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우주여행을 하기 위한 신체,건강 조건은 무엇일까?

일단 우주여행을 위한 신체적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키 150cm~190cm과 몸무게 50~90Kg 앉은키 99cm 이하여야 한다. 또한 충치가 있으면 우주를 여행하기 힘듭니다. 우주는 기압이 낮아 공기가 팽창하기 때문에 충치의 빈 공간 속 공기가 팽창해 매우 심한 치통을 느끼게 된다고 한다. 라섹이나 라식 수술을 받은 사람도 우주여행을 할 수 없습니다. 얇아진 각막은 우주의 압력을 견디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한다. 저혈압, 골다공증 환자 또한 우주여행을 할 수 없습니다. NASA는 지금껏 ISS의 상업적 사용을 금지하고 우주 비행사의 영리 목적 연구 참여 또한 엄격하게 배제해왔다. 다만 ISS를 공동 소유한 러시아는 2001년 미국의 사업가 데니스 티토의 방문을 허락하며 일찍이 상업적 사용을 허가하기도 했던 상황이있다.

반면 미국 NASA는 러시아보다 19년이나 늦은 시간인 2020년에 우주여행을 허가했습니다.

한편 NASA는 이를 위해 유인우주선을 개발한 SpaceX와 Starliner이라는 우주선을 개발 중인 보잉사를 협력사로 하여 채택한 상태입니다. 민간 기업들이 관광객 모집부터 우주 비행에 대한 의료 및 훈련까지 모두 책 입지 게 된다. 아직은 일반인에게 가능은 하지만 금전적인 부분에서 현실성이 떨어지지만 시간이 지나 가격도 좀 내려가서 더 많은 사람들이 우주여행을 떠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우주여행 시대의 도래를 눈 앞에 두고 반드시 고려해야 할 요소중 하나는 무엇일까? 우주방사선 이라고 한다. 현재 기구 저궤도에서 국제 우주정거장은 지구 자기권 내부에 위치한 궤도라 우주방사선으로부터 피해가 자기권 밖에 있을 때보다 상대적으로 약하다고 한다. 하지만 2026년부터 운영되는 루나 게이트웨이는 지주 가지권을 넘나드는 달 궤도에 만들어질 예정이라고 한다. 지구 자기장을 벗어나 장거리 우주여행을 하는 것은 우주비행사 혹은 우주관광객의 암 발생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또한 우주방사선은 인체에 심각한 세포손상을 유발한다고 한다. 암을 비롯해 백내장, 급성 방사선 증후군 발병 위험을 증가 시킨다고 한다. 혈액순환과 중추 신경계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난다.

일반인이 정말로 우주여해을 자유롭게 하게된다면 또 하나의 관광이 이루어지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아직도 지구의 모든곳을 가보지 못하고 경험하지 못했지만, 우주만큼은 한번쯤 가보고 싶고 그곳의 경험이 어떠한 마음을 주게 될지도 기대가 된다. 지금은 해외여행도 힘든 상황이지만, 그래도 빠른 시일내에 이런것들이 꿈이 아닌 현실로 이루어지는 순간이 다가오길 기대를 해본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